[사장님 법률극장] 첫 번째 주제, 사람과 전쟁
“회사가 전쟁터라고? 밖은 지옥이다.”
직장인이라면 한 번 정도 들어 본 웹툰 <미생>의 명대사입니다.
근본적인 생존 고민부터 시작해 직장인일 땐 관련 직군이 아니라면 마주치지 않았던 각종 문제들을 창업과 동시에 직접 맞닥뜨려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법’과 관련된 문제가 대표적입니다. 평생 ‘법’없이도 살 수 있을 것 같았는데, 사장님이 되고는 눈 깜짝할 사이 법적 문제의 당사자가 되기도 하니까요.
[사장님 법률극장] 첫 번째 주제는 ‘사람과 전쟁’입니다. 사업을 하다 보면 힘든 일이 정말 많겠지만, 모든 사장님들이 입을 모아 힘들다고 말하는 것은 바로 ‘사람’과의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규모가 작을 땐 어찌어찌 혼자 사업을 키워 나가지만, 규모가 커지면 믿고 일을 맡길 사람을 뽑아야 합니다. 이 시점부터 사장님은 2가지 관점에서 고민을 하셔야 하는데요.
✅ 맡은 일을 척척 해내는 성실한 직원 뽑기 ✅ 고민 끝에 뽑은 직원이 안전하고 적법한 대우를 받을 수 있는 업무 환경 만들기
대부분의 사장님이 좋은 직원을 뽑는데 집중하게 됩니다. 하지만 ‘사장님’ 입장에서는 적법한 업무 환경을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노무 문제로 고소를 당해 변호사를 찾아오는 사장님 대부분이 이렇게 이야기를 하신다고 합니다.
“나한테 이런 일이 생길 줄 몰랐다.”
악의적으로 근로자에게 불이익을 주는 나쁜 사장님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장님들이 기본적인 ‘노동법’을 숙지하지 못했거나 그 무게를 실감하지 못해 노무 문제에 휘말리게 됩니다. 노무 문제는 과태료뿐 아니라 형사처벌까지 이어질 수 있고, 직간접적으로 회사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확실히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장님 법률극장] 첫 번째 주제, 사람과 전쟁에서는 이미 많은 사장님들이 겪은 ‘노무’ 문제에 대해 다뤄보려 합니다. 다양한 가상의 사건을 통해 사람을 뽑기 전에 알아야 할 법률지식부터, 사람을 해고할 때 알아야 할 법률지식까지 상세하게 소개합니다.
혼자 하던 일을 막상 누군가와 함께 하게 되면 조금 더디고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미리 준비해야 하는 것도 많고요. 하지만 [사장님 법률극장]을 보신 사장님이라면 채용이 ‘사람과 전쟁’이 아니라 함께 더 멀리 도약할 수 있는 파트너를 만드는 과정이 되시길 바랍니다.
사장님이 사업하다 마주칠 수 있는 법 이야기를 생생하게 다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