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새해맞이 계획 세우기
2025년을 맞이한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1월이 끝나가고 있어요.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장님들에게 지금은 굉장히 중요한 시기예요. 바로, 1년 치 운영 계획을 세워야 하는 순간이기 때문이에요. 원활한 쇼핑몰 운영을 위해선 반드시 지금 계획을 잘 세워 놓아야 해요.
한 가지, 계획을 세울 때 반드시 챙겨야 할 부분이 있어요. 고객의 시선을 끄는 프로모션이에요. 어떤 프로모션이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가 닿을지 많은 고민과 연구가 필요해요. 이때 보편적으로 ‘효과가 좋다’고 말하는 방식이 바로 시즌 이슈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에요.
시즌 이슈를 반영한 프로모션은 고객의 관심을 끌고, 구매 전환율을 쉽게 높일 수 있기 때문인데요. 더욱 큰 효과를 보기 위해선 적절한 시기에 맞춤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선보이는 것이 중요해요. 함께 25년의 주요 시즌 이슈와 행사를 미리 살펴보고 우리 브랜드에 맞는 프로모션은 어떤 것이 있을지 구체적인 신년 계획을 세워보아요.
2025 상반기 이슈 캘린더

1월
1월을 한 단어로 표현하면 ‘시작’일 거예요. 그래서 1월에는 시작을 응원하거나 독려하는 프로모션을 많이 진행해요. 특히 자기 계발, 공부, 운동, 건강관리, 다이어트 분야에서의 소비가 두드러지는데요. 이 점을 프로모션에 반영한다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거예요.
또한 1월은 그해 신제품을 론칭하기 좋은 달이기도 해요.
‘2025 에디션’으로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아니면 패키징을 리뉴얼 또는 기획 세트를 새롭게 구성하는 방식만으로도 많은 주목을 받을 수 있어요. 이는 구매를 유도하는 좋은 장치가 되고, 곧 소비로 직결되죠.
또 1월 프로모션에는 각 해의 특성을 강조하는 방식이 곧잘 활용되곤 하는데요. 올해는 을사년 ‘푸른 뱀의 해’라고 하니 프로모션 시 관련 이미지를 활용해 봐도 좋겠어요. 더불어 추석 연휴와 함께 1년 중 가장 긴 연휴인 설 연휴가 올해는 1월에 있어요. 이 시즌엔 가족과 관련된 아이템이 명절 선물로 많은 인기를 끌어요. 이 점을 꼭 활용해 보세요.

2월
2월은 많은 학생들이 졸업을 준비하는 시즌이에요. 졸업하는 학생들을 위해 선물을 준비하는 지인들이 많겠죠? 이를 대비해 졸업 선물 추천 포스트, 졸업생 인증 할인 이벤트, 졸업 축하 선물 기획전과 같은 형태의 프로모션을 미리 계획해 두시는 게 좋아요.
정월대보름도 시즌 이슈로 활용할 수 있어요. 식품, 건강기능식품류를 판매하는 쇼핑몰이라면 정월대보름도 놓치지 말고 챙겨 보세요.
또 하나의 빼놓을 수 있는 중요한 이벤트, 밸런타인데이가 있어요. 연인들을 위한 상품을 주력으로 판매하는 쇼핑몰이라면 밸런타인데이는 무조건 챙기셔야 해요.
초콜릿, 마카롱 등 디저트를 판매하는 쇼핑몰은 밸런타인데이 선물용 맞춤 디저트를 리디자인해 패키지로 판매하면 큰 인기를 끌 수 있을 거예요. 꼭 디저트류가 아니더라도 패션, 식품, 음료, 파티용품, 잡화 등에서도 밸런타인데이 시즌 이슈를 활용한 선물용 패키지 구성으로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어요.

3월
2월이 졸업의 달이라면, 3월은 입학의 달이죠. 개학, 개강 시즌을 맞은 학생들이 책가방, 학용품, 옷, 노트북 등 필요한 물품을 갖기 위한 소비가 많이 증가하는 시기예요.
‘신학기 대전’과 같이 새 학기를 준비할 수 있는 상품 프로모션을 기획해 실행한다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거예요.
2월과 3월은 데칼코마니의 달이에요. 2월에 밸런타인데이가 있다면, 3월엔 화이트데이가 있죠.
밸런타인데이는 좋아하는 친구들끼리 특히 여자가 남자에게 초콜릿을 선물하는 날이고, 화이트데이는 친구나 연인 사이에 특히 남자가 여자에게 사탕을 주는 날로 알려져 있어요. 밸런타인데이에 했던 것처럼 화이트데이 시즌도 놓치지 말고 프로모션을 진행해 매출을 늘려 보세요.
또 하나 특별한 기념일이 있는데 바로, 국제 강아지의 날이에요. 2006년 미국의 반려동물학자인 콜린 페이지의 제안으로 만들어진 날로, 매년 3월 23일이에요.
세계 모든 강아지를 사랑하면서 보호하는 것은 물론, 유기견 입양 문화를 정착시키자는 취지로 제정되었는데요. 많은 쇼핑몰이 국제 강아지의 날을 맞아 반려인구를 타겟으로 한 반려견 상품 할인 프로모션을 기획해 선보이기도 해요.

4월
4월부터는 본격적으로 봄을 만끽할 수 있는 시기예요. 날씨가 좋아지는 만큼 마음도 말랑말랑하고, 따뜻해지죠.
이 시기에 봄나들이를 가는 사람이 늘어남에 따라 봄옷, 피크닉 용품, 캠핑 용품 등 봄 관련 상품의 수요가 급증하니 이 부분 미리 대비해 두시면 좋아요.
그리고 특히 벚꽃 축제는 이제 하나의 빅 이벤트로 자리매김했어요. 이를 적극 활용해 ‘벚꽃 에디션’으로 아예 특별한 굿즈를 기획 및 제작해 출시하는 곳도 늘어나고 있죠. 이러한 굿즈 제작 시 고객에게 시각적인 만족감을 주는 것이 중요해요. 다른 어느 때보다도 디자인에 신경을 써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4월엔 재미있는 기념일이 있는데요. 바로, 4월 1일 만우절이에요. 만우절을 잘 활용하면 자연 바이럴이 일어나는 행운을 누릴 수 있어요. 본인의 쇼핑몰 브랜드와 관련 있는 위트 있는 농담을 이벤트와 연결시켜 보세요.
하지만 선을 지키지 못한 농담은 오히려 독이 되어 브랜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해당 이벤트가 과하진 않은지 신중하게 체크하는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해요.

5월
5월은 챙겨야 할 기념일이 많은 달인데, 어린이날, 어버이날, 부부의날 등 가족과 관련한 이벤트가 많아요. 그래서 ‘5월 가정의 달 이벤트’와 같이 가족이라는 하나의 키워드로 묶어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도 해요.
보통 이 시기에는 부모님께 선물할 수 있는 의료 기기나 건강기능식품, 아이들을 위한 완구류,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음식 등의 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여요. 시즌 이슈를 활용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싶다면 5월은 놓쳐서는 안 되는 달이에요.
성년의 날도 지나칠 수 없는 기념일인데요. 성년이 된 걸 축하하는 의미로 향수, 화장품, 꽃, 식음료 등을 선물하기 위한 소비가 증가할 테니 이를 활용한 프로모션을 계획해 보는 것도 효과적일 거예요.

6월
6월은 여름 방학, 여름휴가를 기다리는 설렘으로 가득 찬 달이에요. 많은 사람들이 본격적으로 휴가 계획을 세우고 떠나는 시기죠. 여름이니만큼 물놀이를 즐기는 사람도 많을 텐데요.
여행 상품, 여름옷, 수영복, 운동복 등을 주력 상품으로 파는 쇼핑몰이라면 6월에 기획전 및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아요. 상품 타겟군이 학생인지, 직장인인지 등을 잘 따져서 그들에게 꼭 맞는 맞춤 프로모션을 진행한다면 더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지금까지 2025년 상반기 일정을 살펴봤어요. 이를 참고하시어 빈틈없는 상반기 프로모션 계획을 세워 보세요!
Edit 조혜수, 정다솜 Graphic 김길은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