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님백서] 잘 만든 사업 브이로그 하나 열 마케팅 채널 안 부럽다?
사업 브이로그가 뭐냐면요,
브이로그(Vlog)란 자신의 일상을 촬영 후 편집해 인터넷에 올린 영상을 의미해요. 이전엔 블로그에 ‘텍스트’로 일상을 남겼다면, 이제는 유튜브나 개인 채널에 ‘영상’으로 기록하는 흐름으로 변하고 있어요. 특정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편안한 일상 생활을 기록한다는 점이 특징이에요.
최근에는 (예비)사장님들의 일상을 다룬 ‘사업 브이로그’도 유행인데요. 정부지원사업을 준비하거나, 쉬는 날 일상, 아침 루틴 등 사장님의 다양한 일상을 볼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어요. 이러한 사업 브이로그를 잘 활용하면 잠재고객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이번 글에서 사업 브이로그 할지 말지 고민하시는 사장님을 위해 장단점과 시작 전 반드시 알아야 할 팁을 소개할게요.
👍 사업 브이로그 장점
1️⃣ 사업 브이로그로 쇼핑몰과 상품의 장점을 자연스럽게 알릴 수 있어요.
쇼핑몰 상품 상세 페이지에 ‘몇 줄’로 소개하기엔 아쉬운 장점들이 있을 때 사업 브이로그에서 더 자세하고 자연스럽게 알릴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제품의 소재가 얼마나 좋고, 구하기 어려웠다는 걸 말로 하는 것보다 영상에서 업체와 협의하는 과정, 소재의 특장점을 강조하면 더욱 효과적이죠.
이처럼 사업 브이로그에서는 쇼핑몰과 제품의 장점들을 자연스럽게 노출시킬 수 있어요. 일종의 마케팅 채널로 활용할 수 있는 셈이죠.
2️⃣ 유튜브 채널을 소통 채널로 활용할 수 있어요.
봉투 포장과 박스 포장 중 뭐가 좋은지, 사은품으로는 무엇을 선호하는지 등, 고객 의견이 궁금하지만 쇼핑몰 리뷰로는 알기 어려운 고객 의견을 사업 브이로그 시청자에게 물어보는 거예요. 물론 시청자가 꼭 실제 구매 고객은 아니기 때문에 어느 정도 필터링은 필요해요.
👎 사업 브이로그 단점
1️⃣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해요.
물론 브이로그는 화려한 편집 기술이나 영상미를 요구하지 않아요.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촬영하고 편집할 수 있죠.
하지만 이런 데 익숙하지 않은 사장님이시라면 10분 짜리 영상 하나를 만드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닐 거예요. 게다가 브이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하루 온종일을 영상으로 촬영해야 하는데요. 습관이 들지 않은 상태에서는 일상의 작은 일 하나하나를 찍는 게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어요.
영상 하나만 올리면 끝나는 게 아니라, 꾸준히 채널을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꾸준히 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세요.
2️⃣ 지나치게 사적인 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늘 유의해야 해요.
사업 브이로그로 사장님의 일상을 보여준다는 건 그만큼 많은 정보가 노출된다는 거예요. 사장님이 예상하지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실제로 한 사업 브이로그에서 사장님이 직접 배달하는 모습을 본 시청자가 이를 악용하려 한 일도 있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편집 과정에서 집 주소나 개인 정보 등 사적인 정보가 많이 노출되지 않도록 신경써야 해요.
✅ 요즘 인기있는 사업 브이로그의 특징
- 꾸준히 업로드하고 댓글로 활발히 소통하며 시청자와 친밀감을 유지해요.
- 좌충우돌 실수하는 모습도 솔직하게 보여줘요. 시청자들은 사장님의 이런 모습에 매력과 진심을 느끼거든요.
- 처음부터 일상을 모두 공개하기가 어렵다면, 타겟이 좋아할 만한 주제 위주로 짧은 영상을 만들 수도 있어요. 예를 들어 의류 쇼핑몰 사장님이라면 상황, 날씨별 코디 영상이나 사장님의 코디를 올려 인기를 얻은 사장님도 많아요.
사업 브이로그 시작하기 전에 꼭 확인해야 할 Q&A
Q. 사업 브이로그는 누가 주로 보나요? 저도 할 수 있을까요?
A. 브이로그는 20대 초반 대학생 여성이 주로 시청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사장님 쇼핑몰의 타겟이 20대 초반 여성이라면 사업 브이로그를 고려해 볼 만해요.
다른 시청자층은 사업에 관심이 있는 예비 사장님들이에요. 막연히 사업하고 싶다는 꿈을 가진 분들도 해당되죠. 이분들은 주로 정보를 얻기 위해 혹은 사장님의 삶을 엿보기 위해 사업 브이로그를 보세요. 구매로 이어질 수도 있겠지만 메인 타겟은 아니겠죠.
Q. 사업 브이로그는 누가 주로 하나요?
사업 브이로그를 하는 사장님의 대다수가 나이 어린 학생 사장님이나, 이제 막 쇼핑몰을 시작한 초보 1인 사장님이세요. 운영하는 쇼핑몰은 주로 의류, 문구류 등이고요. 주 시청자들이 살만한 상품을 판매하는, 주 시청자 층과 비슷한 사장님들이 사업 브이로그를 주로 하는 거예요.
학생 사장님이나 초보 사장님에게만 사업 브이로그를 권하는 건 아니에요. 일상생활을 공유해 공감을 자아내는 게 브이로그의 매력이라는 거 잊지 마세요. 주 시청자나 쇼핑몰 타겟이 공감을 느낄만한 일상을 보여줄 수 있을지를 고민해 보시면 좋아요.
Q. 사업 브이로그에는 주로 어떤 내용을 담나요?
사업을 처음 시작하는 사장님이라면 준비 단계에서부터 사업 브이로그를 시작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시청자에게 쇼핑몰을 같이 만들어 가는 것 같은 느낌을 줄 수 있거든요. 쇼핑몰을 하려면 뭐부터 준비해야 하는지, 사업자등록은 어떻게 하는지 등 사장님에게는 당연한 정보가 시청자에게는 흥미로운 콘텐츠가 될 수 있어요.
Q. 사업 브이로그가 진짜 효과가 있나요?
A. 브이로그의 브랜딩 효과는 이미 연구를 통해 증명되었어요. 브이로그가 시청자와 브랜드 간 긴밀한 관계를 만들기 때문에 브랜드 충성도가 형성되고, 이는 실질적 구매로도 연결될 수 있다는 거예요. 사업 브이로그 채널 하나 잘 만들면 효과 좋은 무료 마케팅 채널을 확보할 수 있겠죠.
💪 바쁜 사장님을 위한 3줄 정리
- 쇼핑몰 타겟이 20대 초반 여성이라면 사업 브이로그가 브랜딩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사업 브이로그를 통해 쇼핑몰의 숨겨진 장점을 어필하고 고객과 소통할 수 있어요.
- 사업 브이로그를 하는 데는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꾸준히 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시는 것이 좋아요.
📍 함께 읽으면 좋을 콘텐츠
Edit 유서진, 박소연 Graphic 이은호, 이나눔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