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님백서] 쇼핑몰 카피라이팅, 유튜브 강의 보기 전에 읽어보세요
검색하면 비슷한 제품이 수만 개씩 쏟아지는 온라인 쇼핑. 고객이 직접 제품을 볼 수도 없고, 만질 수도 없는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눈길을 사로 잡을 ‘카피라이팅’의 역할이 정말 중요해요.
문제는 모두가 카피라이팅의 중요성에 공감하지만 막상 쓰려고 하면 너무 막막하다는 거예요. ‘잘 쓴’ 카피에 대한 기준도 사람마다 제각각이고요. 멋진 카피 쓰려다 시간은 시간대로 썼는데 결과가 좋지 않아 좌절해 보신 분이라면 5분만 투자해 보세요. 쇼핑몰 카피라이팅, 기본만 알아도 최악을 피할 수 있어요.
카피라이팅, 출발점은 항상 고객
쇼핑몰 카피라이팅을 잘 쓰기 위해 꼭 기억해야 할 것이 있어요. 바로 카피의 독자는 ‘고객’이라는 점인데요. 당연한 말처럼 들릴 수 있지만 의외로 많은 사장님들이 놓치는 부분이기도 해요.
사장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제품에 대해 전하고 싶은 말이 많기 때문에 짧은 카피에 임팩트 있게 담아내는 일이 어려울 수밖에 없어요. 자연스럽게 고객이 듣고 싶은 이야기보다 사장님이 전하고 싶은 이야기로 카피라이팅을 하는 경우가 생기게 되죠. 고객은 어떤 이야기를 어떻게 듣고 싶어할까요?
한결 수월하게 카피라이팅을 시작하는 방법은 친구와 제품에 대해 ‘대화’를 나눈다고 생각하는 거예요. 자, 친구와의 대화를 시작해 볼게요.
이때 ‘발 냄새’ 제거에 효과적인 운동화가 머릿속을 스친다면 친구에게 어떤 방식으로 운동화를 소개할까요?
Part 1. 고객의 문제 파악하기
친구에게 러닝화를 소개한다고 생각하면 대부분 (2)번처럼 말하지 않을까요? 어떤 제품이 내가 가진 문제를 해결해 준다고 생각하면 호감과 호기심이 올라갈 거예요. 고객의 문제를 카피에 녹이는 몇 가지 팁을 소개할게요.
✅ 고객의 언어 먼저 배우기 우리가 새로운 언어를 배우려면 그 언어를 많이 접해야 하잖아요. 고객의 언어도 마찬가지예요. 고객의 언어를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건 리뷰예요. 아직 우리 제품을 써본 사람이 없다면, 제품을 지원해서라도 고객의 언어로 솔직한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고객의 문제를 고객의 언어로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요.
✅ 쉽고 구체적으로 말하기 글로 적다 보면 ‘있어 보이는’ 단어를 쓸 때가 많아요. 카피는 짧은 순간 확 읽히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멋진 말보다 한 번에 읽히는 단어를 사용하는 게 좋아요. 고객의 언어를 잘 파악하고 있으면, 쉽고 구체적인 이야기를 할 수 있어요.
(1)번에서 말한 ‘통기성’을 고객이 사용할 가능성은 낮을 거예요. 대략적인 뜻을 알아도 자주 사용하는 단어는 아니니까요. ‘통기성’의 장점을 부각하고 싶다면, 이로 인해 고객이 얻을 수 있는 이점(=발 냄새 제거)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Part 2. 기능보다 감정 판매하기
우리가 물건을 살 때를 떠올려 볼게요. 물건의 ‘기능’이 좋은 것도 중요하지만, 물건이 나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다는 확신이 들 때 구매를 결정하잖아요.
카피라이팅을 할 때도 기능을 우선적으로 설명하기보다 그 기능으로 고객이 어떤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지 깊이 고민해 보는 게 좋아요. 위의 러닝화를 예로 들어 볼게요. 러닝화가 통기성이 좋은 최첨단 신소재로 만들었다고 말하기보다, 발 냄새 걱정을 없앨 수 있다고 써보는 것이죠.
쇼핑몰 카피는 러닝화의 기능과 기술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기회를 얻기 위한 작업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이 제품이 어떤 핵심적인 ‘가치’를 제공해 어떤 변화를 만들 수 있는지 적어주세요.
✅ 형용사나 유행어 자제하기 카피는 짧은 문장에 임팩트 있는 내용을 담아야 합니다. “월드 클래스”, “혁신적인”, “최고의” 같은 식상한 형용사를 사용하는 것은 아까운 지면을 낭비하는 셈이죠. 고객 입장에서 카피를 다시 읽어보고 카피가 고객에게 확 와닿을 때까지 단어와 문장을 다듬어보세요.
Part 3. 고객의 신뢰를 얻기
친구와 대화할 때 ‘경험’은 가장 강력한 설득의 도구가 되는데요. 제품을 판매할 때도 제품을 써본 사람들의 리뷰가 제품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앞서 말한 러닝화를 친구에게 이렇게 설명하면 어떨까요?
연구에 따르면 사용자 리뷰는 판매 페이지 전환율을 34% 증가시킨다고 해요. 고객 리뷰만 제대로 다듬어도 훌륭한 카피라이팅이 될 수 있어요.
✅ 신뢰도 있는 데이터 활용하기 형용사나 유행어 대신 ‘부러움’이나 ‘호기심’ 등 감정을 건드릴 수 있는 데이터를 활용해 보세요. 예를 들어 볼게요.
❌ 최첨단 신소재로 만든 월드 클래스 러닝화 ⭕ 전 세계 150만 명이 신고 달리는 러닝화
누적 판매수를 활용해 카피를 만드는 건 많이 보셨을 거예요. 판매수를 카피에 녹이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어요. 전 세계 N명 중 1명이 구매한 러닝화, N초에 한 켤레 팔린 러닝화 등 고객이 조금 더 쉽게 숫자를 인지할 수 있게 다듬어 카피에 녹여볼 수 있어요.
아쉽게도 하루아침에 카피라이팅을 잘 쓰는 방법은 없어요. 제품에 대한 고민도 많이 해야하고, 무엇보다 고객이 원하는 걸 잘 파악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합니다. 그래도 너무 막막할 땐 ‘친구’와 대화한다고 생각하면서 카피를 작성해 보세요. 말하고자 하는 대상이 분명해지면 카피라이팅도 조금 수월해질 거예요.
✍️. 사장님이 꼭 기억해야 할 카피라이팅 팁
- 카피의 독자는 고객! 고객 입장에서 작성하세요.
- 제품이 고객의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알려주세요.
- 정말 이 제품이 고객에게 큰 ‘가치‘를 줄 거라는 확신을 주세요.
Edit 공다솜 Graphic 이은호, 임세영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