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님백서] 입출금 내역을 관리하면 현금흐름이 한눈에 보여요.
사업할 때 현금흐름은 혈액 순환처럼 ‘원활해야’ 해요.
‘현금흐름(cash flow)’은 간단히 말하면 현금이 들어오고 나가는 흐름을 의미해요. 사업을 하다보면 직원 급여, 임차료, 외상대금 등 현금 지출이 필요할 때가 많은데요. 평소 현금흐름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이런 순간에 비용을 지급하지 못할 수도 있어요. 반복되면 파산에 이를 수도 있죠.
이 때문에 현금흐름은 재무 유동성과 안정성을 판단하는 지표로 활용돼요. 현금이 필요한 순간마다 잘 사용하면서 사업 안정성을 잘 유지하는 것, 이게 바로 현금흐름 관리의 목적이에요. 마치 우리 몸속 혈액이 막힘없이 순환할 수 있도록 평소 운동이나 식단 관리를 하는 것과 같은 이치죠.
현금흐름표 만들기 전 알아야 할 3가지
현금흐름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현금흐름표’를 만들면 좋아요. 현금이 매달 얼마나 들어오고 나가는지 한눈에 볼 수 있는 표인데요. 만들기 전 몇 가지 알아야 해요.
1️⃣ 현금은 실제로 사용됐을 때만 기록해 주세요.
이러한 개념은 ‘현금주의’라고도 불러요. 현금흐름표는 ‘실제 사장님의 사업에 현금이 어느 정도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실제 현금이 들어오고 나가기 전에는 기록하지 않아요. 일종의 가계부를 작성한다고 생각하시면 쉬워요.
2️⃣ 현금흐름표에서 현금은 현금과 ‘현금성자산’도 포함해요.
아시다시피 현금은 실물로 보관하고 있는 돈과 언제든 찾을 수 있는 은행 계좌의 잔액을 의미해요. 여기에 현금성자산도 현금으로 보는데요. 지금 당장 지폐나 동전 형태는 아니지만 원할 때 쉽고 빠르게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을 말해요. 단기금융상품, 수표, 자유 예금 등이죠.
3️⃣ 현금흐름은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에 의해 발생할 수 있어요.
쉽게 말하면 영업활동은 매출, 투자활동은 투자로 생긴 이익, 재무활동은 기업 사채 등 돈을 빌려서 (혹은 빌린 돈을 아직 갚지 않아) 갖게 된 현금을 의미해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영업활동에 의한 현금흐름에 대해서만 현금흐름표를 만들어 볼 거예요.
자영업자를 위한 현금흐름표 이용법
현금흐름표는 공책, 엑셀 등 사장님이 관리하기 편한 방식으로 제작하면 돼요. 하지만 처음에는 계산과 관리가 편한 엑셀(혹은 스프레드시트)을 활용해 보시기를 추천할게요. 링크에서 현금흐름표를 다운로드하고 아래 이용법을 찬찬히 살펴보세요.
✅ 현금흐름표 다운로드 방법
① 링크 클릭 후 [파일] 메뉴 > 사본 만들기 클릭
② 원하는 문서 이름, 폴더 위치로 변경 후 ‘사본 생성’ 클릭
③ 잠시 기다리면 (2번에서 설정한 이름, 위치로) 생성 완료
참고로, 이대로 스프레드 형식으로 사용할 수도 있어요. 엑셀 파일 형태로 다운로드 받고 싶다면 다음 단계를 참고해 주세요.
④ [파일] – 다운로드 – Microsoft Excel (.xlsx) 순으로 클릭
✅ 현금흐름표 이용법
*아래 내용은 윈도우 스프레드시트 형식으로 설명되었습니다. 다른 운영체제, 파일 형식인 경우에는 메뉴 위치와 화면이 조금씩 다를 수 있어요.
STEP 1. 매일 현금이 발생(혹은 현금을 사용)하면 [월별 시트]에 입출금 현황을 기록하세요.
✔ 이때 지출은 고정, 변동비로 나눠 기록해두면 좋아요. 임차료, 급여 등의 고정비를 미리 파악하면 갑작스러운 변동 지출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참고로 카드 내역 조회는 여기에서 5초 만에 할 수 있어요.
✔ 사업상 발생할 수 있는 고정비에는 임차료, 급여, 통신비, 프로그램 사용료 등이 있을 수 있고, 변동비에는 수수료나 이자 등이 있어요.
STEP 2. 매달 말, 입출금 항목별로 금액을 추출해 보세요.
이때 항목별 금액은 피봇 테이블로 추출하면 쉬워요.
✔ 피봇 테이블 만드는 방법
① 입출금 현황 전체를 드래그하고, [삽입] 메뉴에서 피봇 테이블을 클릭하세요.
② 삽입 위치는 ‘기존 워크시트’로 설정하고, ‘데이터 범위 선택 아이콘’을 클릭한 뒤 원하는 열을 클릭하세요. 그리고 만들기를 누르면 피봇 테이블 편집기가 나타날 거예요.
③ 행에 ‘구분’, ‘항목’을, 값에는 ‘합계’를 선택하세요.
이렇게 입출금 항목별 금액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됐어요. 예시에서는 가수금, 기타, 매출대금을 합해 총 437,000원이 입금되었고 물품대금, 복리후생비, 이자비용을 합해 총 98,800원이 출금되었네요. 현금흐름이 아주 원활한 한 달이었다고 볼 수 있겠어요.
STEP 3. 이렇게 정리한 내용을 [결산시트]에 그대로 입력하면, 매달 현금흐름을 알 수 있어요.
예시로 지난 달에 쓰고 남은 비용(전월이월금)이 300,000원이 있다고 가정했어요. 계산을 하고나니, 한눈에 이번 달 쓸 수 있는 현금의 흐름이 보여요.
자세히 보면, 먼저 2022년 12월은 전월이월금 300,000원으로 시작했고 여기에 437,000원의 현금이 입금되었어요. 출금은 98,800원이고요. 그 결과 2023년 1월은 보유하고 있던 현금과 2022년 12월에 추가로 벌어들인 현금에서 출금 금액을 뺀 638,200원으로 시작할 수 있게 되었네요.
이처럼 현금흐름 관리는 매일 꾸준히 입출금 현황을 입력하는 것부터 시작해요. 사업에서 현금이 중요한 만큼,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이번 기회를 통해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시길 바랄게요.
💪 바쁜 사장님을 위한 3줄 정리
- 현금흐름이 관리되지 않으면 매출과 상관없이 현금이 부족해질 수 있어요.
- 현금이 실제로 입출금 될 때 현금흐름을 관리해 보세요.
- 평소 고정비, 변동비를 구분하면 관리가 더욱 쉬워져요.
📍 함께 읽으면 좋을 콘텐츠
Edit 유서진, 박소연 Graphic 이은호, 이나눔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