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내역 관리, 현황 파악은 물론 미래 계획까지 세울 수 있어요
사업에서 매출 관리는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이는 사업의 성패와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사실 당연한 말이지만, 매달 정확히 얼마를 쓰고 버는 지 모른다면 당장 가게에 필요한 물품 하나를 구매할 때에도 제대로 결정할 수가 없죠. 또한 매출의 성장세와 규모 등을 통해 사업의 확장성과 지속성을 가늠할 수 있기 때문에 사업에 있어 매출 관리는 매우 중요해요.
토스페이먼츠는 사장님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장님들의 성공적인 사업을 위해 매출 관리를 보다 쉽고, 빠르고, 편하게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고자 했습니다.
# 마침내 탄생한 ‘상점관리자’, 그리고 15,144시간의 노력
상점관리자는 사장님들의 매출 내역을 토대로 사업의 현황을 파악하고 미래를 계획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21년 상반기에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꾸준히 사용성을 업그레이드하고 있어요.
상점관리자에서는 작은 기능 하나도 허투로 만들지 않습니다. 다양한 산업, 규모의 고객들의 필요를 직접 듣기 위해 약 1만 5천 시간의 인터뷰를 하고, 또 고민을 했어요. 이를 통해 사장님의 불편을 해소할 방법을 세밀하게 연구했죠.
구 상점관리자에서 새 상점관리자로 대대적인 개편을 했을 때에도, 언제나 기준이 되었던 것은 사장님들의 목소리였습니다.
“처음에는 ‘토스다운’ 슬릭한 경험, 간편한 플로우만 고민해서 주요 정보를 담아 단출하게 출시했어요. 그런데 사장님들이 그보다 더 바라는 것은 원하는 정보를 한눈에 손쉽게 찾을 수 있고, 그 정보가 빠짐없이 구성된 것임을 깨닫게 되었죠.” 새 상점관리자 PO 김성아 님
# 답답했던 운영업무는 이제 상점관리자로 막힘없이, 빠르게, 쉽게!
토스페이먼츠와 사장님 모두의 염원을 모아 만들어낸 새 상점관리자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① 정산이 처음이라도 이해 가능한 고객 중심의 쉬운 용어
우선, 결제 산업에서 당연하게 쓰고 있던 복잡한 전문 용어들을 고객이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개선했어요.
특히 정산액 관련 용어 중 PG사 관점에서 금액이 ‘지급’된다는 이유로 ‘지급 예정 금액’이라고 쓰고 있었는데요. 이를 사장님 관점에서 생각해서 ‘입금 예정 금액’이라고 개선한 예가 대표적입니다.
이처럼 상점관리자는 PG를 잘 모르거나 정산을 처음 해보는 사람들도 바로 이해할 수 있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덕분에 용어를 이해하느라 시간을 쏟기 보단, 빠르게 업무를 처리하는데 집중할 수 있게 되었죠.
② 압도적으로 빠른 정산 내역 조회 속도
사장님의 시간도 비용이니까, 반복업무에 소요되는 시간은 1초라도 아껴드리고자 노력했어요. 덕분에 정산 내역을 조회하는 속도는 정말 ‘1초’도 걸리지 않게 되었어요. 무려 이전보다 73배 빨라진 속도!
정산 내역을 다운로드하는 속도도 압도적으로 빨라요. 약 7만 건을 한 번에 다운로드하는데 10초도 걸리지 않습니다. 20만 건 이상으로 대규모 다운로드가 필요한 경우에는 더 오래 기다릴 필요가 없도록 메일로 바로 보내드리기까지 합니다.
③ 타사의 정산 내역까지도 한 번에 볼 수 있는, 정산달력
정산 달력에서는 토스페이먼츠 뿐만 아니라 다른 결제수단으로 이용한 정산 내역까지도 한 번에 볼 수 있어요. PG사 최초로 온오프라인의 결제 수단 내역을 모두 불러올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요.
덕분에 사장님들은 타사 결제 페이지로 가서 2차 인증을 하고, 또 해당 메뉴를 찾아 헤매는 번거로운 일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한 번만 연동을 해두면 모든 정산 내역을 한 눈에 관리할 수 있으니까요.
# 상점관리자, 사장님의 더 큰 성장을 위해 앞장서겠습니다
상점관리자의 도약은 이제 시작입니다. 계속해서 사장님들에게 귀를 기울이며 상점관리자를 업그레이드할 예정인데요.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상점관리자의 비전을 제품 담당 PO에게 들으며 마치겠습니다.
“토스페이먼츠PG 상점관리자의 기능 때문에 다른 PG를 사용할 수 없다”, 또는 “소문을 듣고 토스페이먼츠PG로 넘어왔다”는 이야기를 듣고 싶어요. 불편함을 느끼던 기존 기능 개선 뿐만 아니라 “이런 것도 돼?”라는 신규 기능까지 계획되어 있으니, 많이 기대해주세요! 새 상점관리자 PO 신유진 님
Edit 유서진 Graphic 이은호, 윤혜원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